재가 요양 보호 센터 창업 구청 면담 후기

한국 사회가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정부 정책, 복지, 사회 구조 등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노인 복지와 관련한 사업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그 사업의 시작에는 대부분 노인 재가 센터 창업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재가 요양 센터 창업과 관련해서 해당 구청 주무관 님과의 면담을 마치고 후기 작성해 봅니다.

재가 요양 보호 센터 창업 계기

재가 요양 보호 센터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회복지사 2급이라는 자격이 필요합니다. 또한, 재가 요양 센터는 정부로부터 창업 허가를 받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가족 중의 한 명이 사회복지사를 자격증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경우입니다. 고령의 나이이다 보니 컴퓨터로 작성해야 하는 서류 작업 등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허가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기 위해 구청 주무관님과의 면담에도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노인 복지 재가 요양 보호센터 창업
구청 면담 후기
노인 복지 사업 재가 요양 보호 센터 창업 구청 면담 후기


재가 요양 센터 정보 수집

재가 요양 센터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우선적으로 인터넷으로 검색을 많이 했습니다. 관련 글, 영상을 꼼꼼히 체크하다 보니, 일단 내가 사업장을 내고자 하는 해당 구청에 쿼터가 남아 있는지 확인부터 해야 했습니다. 정부에서 고령화에 대비하는 만큼 그에 관한 사업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승인이 어려운 지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구청 홈페이지에서 노인 복지과 재가 센터 관련 주무관 연락처를 확인한 후에 전화로 상담부터 했습니다. 관련 정보를 많이 습득하는 것 보다는 해당 지역 현황이 어떤지, 직접 주관하는 실무자에게 문의 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재가 요양 센터 면담 후기

처음에 생각했던 지역 구청의 주무관님께 상황을 설명하자, 이미 이 지역은 거주 노인 대비 재가 센터 비율이 포화 상태라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서류를 내는 것이 불가능 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다른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승인을 받기도, 영업을 하기도 나은 환경일 것이라는 대답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지역이 용이하냐고 질문 드렸는데 몇 곳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데이터가 집계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질문에 성의껏 답변을 잘 해주셨습니다.

두 번째로 선택한 해당 지역 구청 주무관님께 전화로 문의를 드렸더니, 바로 방문해서 면담을 하자고 해서 날짜를 잡았습니다. 인터넷에서 알아본 정보대로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것이 있고, 절차는 어떻게 되고, 승인까지 소요 되는 기간 등등 친절하게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신청 서류를 엮은 예시 자료를 보여 주셨는데, 참고서 한 권 정도의 두께였습니다. 평균적으로 승인까지 두 달 정도 걸리더라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개인 견해

정부 지원금을 받는 사업이다 보니 필요한 서류도 많고, 대표자의 신분 조회 등등 절차도 많았습니다. 또한, 재가 센터 사업 자체가 포화인 지역도 있기 때문에 창업 하고 난 뒤의 역량도 매우 중요해 보입니다. 실제로 면담한 주무관 두 분 모두 폐업, 휴업 신청한 센터가 얼마나 되는지 짚어 주시기도 했습니다. 사무실 공간을 위한 임대도 사업 신청 전에 완료해야 되기 때문에 초기 비용도 리스크를 갖고 시작해야 되는 등 여러모로 진입이 쉽지 않은 분야라고 생각됩니다만, 저희는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앞으로 관련 내용, 후기 많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