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애드센스 바이블- 한 권으로 끝내는 애드센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스팟을 하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주제인 애드센스 승인과 블로그 수익화에 관한 책입니다. 블로그 운영 방향, 글감 찾는 법, 글쓰기 훈련 등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들을 위해 쉽게 풀어서 쓰여 있습니다. 전문적인 내용 보다는 블로그 시작에 필요한 마인드셋(mind set)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세한 내용은 쓰지 않고 개인적으로 느낀 감상을 적어 보았습니다.

블로그는 집을 짓는 것 : 장기적 프로젝트

수익형 블로그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블로그는 온라인상에 집을 짓는 것과 같다는 저자의 말에 동의합니다. 저도 취미, 기록용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 본 적은 있지만, 수익을 목표로 하는 블로그는 처음입니다. 이런저런 초보자 다운 실수를 많이 하고 있는데, 결국 중요한 것은 꾸준히 긴 시간 글 하나하나를 쌓아가는 것이었습니다. 글이 있어야 트래픽도 모이고, 광고도 게재될 것이며, 수익이 생길 것이니까요. 그러려면 장기간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인내심이 블로그를 하기 위한 가장 큰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책 애드센스바이블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매일 글을 쓰는 습관과 훈련이 필수적이다

글을 잘 쓰기 이전에 글을 쓰는 것부터가 어려운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제가 그렇습니다. 성인 ADHD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주제와 벗어나서 주절대기 일쑤고, 독자를 위한 정보를 갖추기 보다 내 위주의 생각과 감상만을 흩뜨려 놓기도 합니다. 아마도 네이버 블로그를 하던 습관이 남아서 그런 것입니다. 블로그 글은 무엇보다도 읽는 사람을 생각하여 글을 쓰는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독자가 필요한 정보를 핵심을 잘 요약하고 보기 쉽게 써야 하니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에 10분이라도 매일 글쓰기 훈련에 시간을 쏟는 것이 블로거로써 가장 중요한 습관일 것입니다.


이제는 피할 수 없다 – SNS생태계에 익숙해 져라

블로그를 시작하면 평소에 쓰지 않는 인터넷 용어들을 접하게 됩니다. 도메인이 어떻고 트래픽이 어떻고 웹 마스터 도구가 어떻고 하는 것부터 배워나가야 합니다. 이제는 이런 인터넷상의 용어와 확산을 피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굳이 블로그를 하지 않더라도 웬만한 MZ 세대들은 다 알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은 더 확장되고 심오해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제는 피하지 말고 그 흐름에 올라 타야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어색하고 불편합니다. 그렇지만 곧 익숙해질 것이고 잘 하게 됩니다. 특히 블로그나 타 SNS를 한다면 이런 시대 변화에 더욱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